금연치료로 가장 잘 알려진것이 아마도 챔픽스?
챔픽스는 바레니클린(varenicline)제제로 니코틴 중독의 이유인 니코틴 수용체에 결합하여 니코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주는 기전으로 금연을 유도한다.
챔픽스의 부작용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속이 늬글거리고, 미식거리는 것과 약 복용중 술을 피해야한다는 생활관리가 병행되야하기에 불편함을 보이게 된다.
이외에도 자살충동이나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서 투약중 감정적인 변화, 초조, 불안 이나 우울감여부를 주의깊게 관찰할 수 있어야만 한다
부작용으로 10%이상에서 보이는 가장 흔한 증상은 불면과두통, 그리고 악몽, 구역을 들 수 있고, 그 외에 졸림이나 무기력감, 피부발진, 변비, 식욕증가나 반대로 식욕감퇴, 심할 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소수에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보다 더 큰 문제는 금연자의 심리적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금연자는 두 가지의 상반된 심리로 금연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흡연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어서 알려진 부작용에 대해 심리적으로 먼저 끌려서 부작용의 증상 발현에 무관하게 스스로 이를 만들어 자각하는 경우도 있고는 하다.
또 하나, 알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활의 위축도 하나의 문제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의지에 의한 금연 성공률이 3%내외라 하지만, 챔픽스 등의 병행시 30% 이상의 성공률을 보고하고 있기에 처방을 권해주게 되는것이다.
챔픽스의 복용법은
1. 금연을 각오한 날로 부터 1주전에 복용을 시작한다.
2. 복용 첫 1~3일은 0.5mg씩 1일 1회 복용
3. 복용 4~7일사이에는 0.5mg씩 1일 2회복용하다가
4. 8일째부터 1mg씩 1일 2회로 늘려서 복용한다.
치료기간은 12주간이며, 첫 12주의 치료로 금연에 성공한 환자의 경우 장기간 금연의 가능성이 높이기 위해 추가로 12주간 연장치료를 권해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