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서 소년이 되고, 청소년이 되어 청년으로 접어드는 과정의 변화는
크게 육안적으로 보이는 신체적 변화와 정신적, 생리학적 변화와 성숙의 과정을 논하게 될 것이다.
이 중 성조숙증의 진단기준은 객관성을 가져야하기에 정서적, 생리적 기준에 앞서서 육안적 신체의 변화에 주 촛점을 맞추게 된다.
물론, 성조숙증에서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아이들의 신체연령과 정서발달의 부조화가 더 중요한 것이지만...
사춘기중 육안적인 신체의 변화로는
1. 키의 성장
2. 이차성징발달를 초래하는 신경내분비축의 변화로 호르몬의 변화, 골밀도나 크기의 변화, 순환계의 변화로 혈압이나 혈류량의 변화, 신체체액의 변화등으로 인한 신장기능, 간기능 등등등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신체적 변화의 기준이 되는 것이 Tanner stage이다.
여아에서의 Tanner stage의 기준은
stage 1 사춘기 전
stage 2 솜털의 음모발달과 가슴발달로 유륜의 색이 핑크빛을 띠면서 유륜에서 유두가 다소 올라옴을 보인다
stage 3 음모발달가 좀 더 많아지고, 색이 짙어지면서 가슴언덕의 발달이 눈으로도 확인이 될 정도로 본격적 발달을 보이기 시작한다.
stage 4 음모가 융성하게 발달하나, 그 폭은 아직은 다소 좁고, 가슴은 아동용 브레지어를 착용할 정도로 발달을 보인다
stage 5 가슴과 음모의 발달이 성인형에 가까워진다.
남아에서의 Tanner stage의 기준은
진단을 위해 고환 사이즈를 체크하는 Orchidometer가 쓰인다.
stage 1 사춘기 발달 전단계로 고환사이즈가 3cc 미만이다
stage 2 고환사이즈가 4cc 이상으로 커지면서 솜털이 보이기 시작하고, 음낭주변 피부의 색이 다소 짙어진다.
stage 3 고환사이즈가 10cc 이상으로 색이 더 짙어지며 커지고, 음낭이 다소 아래로 쳐지고, 음모의 발달이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stage 4 음모발달이 솜털에서 벗어나 본격적 발달과 함께 음낭의 색이 더 검어지면서, 사이즈그 16cc이상으로 커지며 늘어진다.
stage 5 음모나 음낭의 모습이 성인형을 보인다.
사춘기 시작은 stag 2를 기준으로 하며, 남아와 여아에서 평균적 stage 2 발달연령대는
정상적 사춘기 발달의 평균연령은 남아와 여아에서 1년내외의 차이를 보이고 있고, 성조숙증 진단기준 연령도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만 9세로 1년의 차이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