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0일 일요일

성장호르몬 분비시간에 대한 이해


혼히 하는 질문중 하나...
성장호르몬이 밤 10시에서 새벽 2시경에 분비된다하니 그 시간대에만 잠들면 되나요?
지구의 반대쪽에 살고 있는대, 그럼 낮에 자야하나요? ^^

우리 몸안에는 신체 시계가 있습니다. 
하루 24시간이라는 것이 그냥 해가 뜨고, 지고... 를 기준으로 한 것만이 아닌 신체내 호르몬시계가 한 바퀴회전하는 시간대를 기준으로 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저녁 해가 지면서 자야할 시간대가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체온이 낮아지고, 잠을 유도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그 시간대는 밤 9시전후입니다. 해가 지고 뜨는 시간대와도 연관은 있을 수 있으나, 신체가 안정을 찾고 있다면, 정서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해당 시간이 되면 졸려오고는 합니다. 

이 때 수면에 들면 성장호르몬분비가 왕성해지는대, 그 평균시간대가 밤 10시에서 새벽 2시가 됩니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진다해서 단지 키만 자란다가 아니라, 성장호르몬은 우리 몸의 가장 기본적 생리대상의 중심 호르몬으로서, 예를 들어 고열로 힘들어하다가도 자고 나면 호전을 보이거나, 어른들에서도 만취하여 쓰러져도 잠들고 나면 회복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성장호르몬이나 기타 밤 사이 머리는 잠들었어도 신체내에서 분주하게 활동, 작용하는 여러 기능들 덕인 것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성장호르몬입니다. 

그러다, 새벽 2시가 넘어 4시경에 코티솔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며 체온이 오르고, 잠을 깨우게 되는 것입니다. 

밤을 새우며 졸림에 시달리다가도 어느 순간 정신이 말짱해지는 시간대가 있을 것입니다. 
또, 새벽 1-2시 넘어 잠자리에 들면 피곤해서 더 골아 떨어질 거 같은대도 오히려 잠 이루기가 더 힘든 것도 이러한 이유가 한 원인이 되고는 합니다.

고시환 성장클리닉
강남구 대치동 대치역 8번출구... 바로 코앞~~~

진료시간
평일 오전 9시반~오후 6시
월요일 오후 2시~오후 6시
수요일 오전 9시반~오후 8시, 야간진료
토요일 오전 9시반~오후 2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