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우리 아이... 소아비만, 영유아 비만에 대해 한번 돌아봐야할 때입니다.


성조숙증이 늘고 있는 이유중 큰 부분은 소아비만이 원인입니다. 

소아비만은 하나의 질병으로 이해를 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아이들의 키나 체중은 단지 그 숫자적 의미가 중요한게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말해주고, 식습관과 영양상태, 그리고 생활속 문제여부를 말해주는 중요한 사인의 하나이고는 합니다. 




소아비만의 염려이유는
1. 성인비만으로의 이행위험이 높아지고
2. 비만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성조숙증이나 남아에서는 반대로 여성호르몬의 발달로 인한 성의 왜곡발달의 우려가 생기게 되며
3. 성인성 질환의 조기 발병률이 높아지고
4. 아이의 사회화에 문제를 줄 수 있고, 
5. 성격형성에서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비만은 아이들의 영양불균형의 결과로서 전체적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되어 당장 그 결과를 보이지 않는다 하여도 삶의 질적인 문제를 줄 우려가 있게 됩니다. 

소아비만의 관리는?

소아의 체중관리는 성인처럼 다이어트나 먹는 것의 제한이 되서는 안됩니다. 





또한, 과일의 섭취에서도 과거와 달리 과일들의 당도가 높아지고...
반대로,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줄어들어 과일의 과잉 섭취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만이 아닐 어른에서도...

탄수화물 과잉, 탄수화물 중독증으로 인한 건강상의 적신호들을 흔하게 접하게 되는대... 
그 중 하나가 비만이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등의 이유가 되는 것이 바로 이 탄수화물의 과잉 섭취입니다. 

아이가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의 정도와 탄수화물:지방:단백질의 비율과 그 질적 소견을 알 수 있어야하고, 동물성:식물성 단백질의 비율, 포화:불포화 지방의 비율을 알 수 있어야 이를 기초로 아이의 식단을 짤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아, 영유아 비만에서의 다이어트와 체중관리는 단순하게 먹는 것을 제한하거나... 
또는, 뭘 먹어야 좋다가 아닌... 아이의 식단을 알고 이를 기초로 하여 식단을 짜면서 관리가 시작된다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은 아이의 평생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됩니다.

그 어느 시대보다 먹거리가 풍성해진 현대이지만, 
밝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아이들의 영양에 대한 좀 더 관심이 필요할 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